키엘연구원, 무선기기 적합성평가 능력 최우수 기관 등극
작성일 : 2023-12-07 조회수 : 806
[산업인뉴스 황무선 기자] 키엘(KIEL)연구원(원장 조현훈)이 제1회 지정시험기관 적합성평가 측정기술 경진대회에서최우수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방송통신기자재 적합성평가 기술의 경쟁력 제고와 인력양성을 위한 경진대회로 키엘연구원은 상황대처능력 및 시험처리능력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주목을 받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이 주최하고 (사)한국정보통신시험기관협회에서 주관한 제1회 지정시험기관 적합성평가 측정기술 경진대회에서 재단법인 키엘연구원이 최우수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방송통신기자재 적합성평가 기술의 경쟁력 제고와 인력양성을 위한 시험측정 전문인력 대상으로 개최 됐다. 현장 전문가들을 격려하고 새로운 기기에 대한 측정기술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중에 유통되지 않은 개발 중인 무선기기에 대한 품목 분류에서부터 시험방법 적용과 동일한 조건으로 측정하고 결과를 산출하는 방식 등을 평가했다.
시험은 온라인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진행됐다. 국내 지정시험기관을 대상으로 10월 26일에 1차 온라인 필기평가를 진행해 먼저 상위 5개 기관을 선정했다. 또 11월 22일 SETEC 세텍 컨벤션센터에서 2차 실기평가를 진행해 1ㆍ2 차 결과를 합산해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시험결과 키엘연구원은 상황대처능력과 시험처리능력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둬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은 키엘연구원이 그동안 무선분야에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한 노력이 그 결실을 맺은 것이란 평가다.
조명분야 전문 기관으로 출발한 재단법인 키엘연구원(前한국조명ICT연구원)은 정부의 탄소중립 및 수요효율화 정책에 발마춰 최근 관련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로의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왔다.
특히, 최근엔 사명 변경과 함께 그린에너지 분야를 비롯한 융합 연구ㆍ개발과 제품의 시험, 인증, 표준화 및 인력양성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중이다.
신사업분야인 전자파분야는 2019년에는 국립전파연구원의 지정시험기관에 지정되며 적합성평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후 2020년 무선분야까지 추가로 지정시험기관에 지정 받았으며 이를 토대로 전문인력을 채용, 교육 및 설비 투자를 확대하며 적합성평가 기술의 경쟁력 확보에 노력해 왔다.
키엘연구원 관계자는 "그간 연구원의 노력이 이번 평가를 통해 객관적인 실력으로 입증 된 것으로 생각한다. 앞으로도 전문성과 신뢰성을 꾸준히 높여 국내 최고의 전문기관으로 발돋움하겠다"며 "고객에게 시험ㆍ인증서비스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함으로써 최상의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키엘연구원이 되겠다"고 말했다.
출처 : 산업인뉴스(http://www.sanupin-news.kr) [뉴스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