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융합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
작성일 : 2023-07-05 조회수 : 642
‘광융합산업 발전을 위한 양 기관 간 업무 협약식(MOU)’ 열어
퀀텀닷 나노소재, 광디스플레이 및 바이오 헬스케어 융합 신산업 육성을 위한 공동 연구 추진
키엘(KIEL)연구원(원장 조현훈)은 철원플라즈마산업기술연구원(원장 황명근)과 지난 6월 30일 철원플라즈마산업기술연구원 대회의실에서 ‘광융합산업 발전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이 상호 협력을 통해 광융합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축하고자 추진되었다.
주요 협력 분야는 ◎ 융복합 조명과 ICT 기술 및 관련 응용분야의 기술개발 ◎ 융복합 조명과 ICT 기술 및 관련 응용분야의 신뢰성 평가·분석·예측 ◎ 광융합 발전을 위한 협력관계 구축 및 지식·정보·시설·인력 교류이다.
철원플라즈마산업기술연구원은 2006년 지자체연구소육성사업을 기반으로 산업통상자원부의 설립 인가를 받아 설립되어 지난 20년간 첨단소재부품산업 육성 및 바이오 관련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KIEL(前한국조명ICT연구원)은 건축물에너지 부문 중 한 축인 조명 부문을 담당하는 국내 유일의 조명분야 전문 기관으로 출발하여, 정부의 탄소중립 및 수요효율화 정책 제고를 위하여 그린에너지 분야를 비롯한 융합 연구·개발과 제품의 시험, 인증, 표준화 및 인력양성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키엘연구원의 조현훈 원장은 “철원플라즈마연구원의 우수한 장비와 인력, 그간의 연구 성과와키엘연구원의 ICT 융복합 기술이 만나면 농생명, 바이오 및 에너지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으며 철원플라즈마연구원의 황명근 원장은 “키엘(KIEL)연구원과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광-에너지 융복합산업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업무교류를 통해 양 기관의 기술경쟁력 강화와 혁신적인 발전이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