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L소식

건축물 탄소중립 달성위해 KIEL과 KSA 굳게 손잡아

작성일 : 2023-05-02    조회수 : 683

 

 

국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건축물 부문 탄소중립 공동대응 업무 협약식(MOU)’ 열어

건축물 부문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공동 연구 및 국제표준화 추진



[사진 : 조현훈 키엘연구원 원장(오른쪽 세번째)과 강명수 표준협회 회장(왼쪽 세번째)이 양 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면서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키엘(KIEL)연구원(원장 조현훈)과 한국표준협회(KAS 회장 강명수)은 52일 한국표준협회 회의실에서 국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건축물 부문 탄소중립 공동대응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이 상호 협력을 통하여 건축물 부문의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제로에너지건축물(ZEB) 목표달성을 통해 건축물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국가의 목표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주요 협력내용은 건축물 부문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공동 연구 추진 및 상호협력, ZEB(Zero Energy Building) 인증의 지역활성화 지원을 위한 기관간 지역본부 및 분원 인프라 활용 협력,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ISO, IEC 국제표준화 연구, 공장에너지관리(FEMS) 및 산단 에너지 인프라구축을 위한 공동 연구 및 사업 공동 추진 등이다

 

  KIEL(前 한국조명ICT연구원)건축물에너지 부문 중 한 축인 조명 부문을 담당하는 국내 유일의 조명분야 전문 기관으로 출발하여, 정부의 탄소중립 및 수요효율화 정책 제고를 위하여 그린에너지 분야를 비롯한 융합 연구 · 개발과 제품의 시험, 인증, 표준화 및 인력 양성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그린에너지센터 및 녹색건축팀을 중심으로 에너지 수요 효율화를 통해 건축물 에너지를 절감하고, ZEB인증, 그린리모델링을 비롯한 녹색 건축물을 조성하여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 및 에너지 안보에 대응하기 위한 업무를 강화하고 있다.

 

  현재 양 기관은 KS인증기관으로서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산업계 인증 효율화 지원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다수인증 원스톱 처리 지원센터참여를 통해 상호 효과적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공적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오고 있다.

 

  향후 양 기관이 건축물 부문에서도 ZEB인증 지역활성화 지원을 위한 보유 인프라 협력을 시작으로 다양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공동 행보가 기대된다.

 

  조현훈 원장은 “2050 탄소중립 달성위해 건축물 부문 ZEB인증 제도의 중요성 및 공적 기관으로서 모범역할 수행을 통해 건축물 탄소배출량을 줄이고 쾌적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여 국민과 함께 탄소중립에 도달하는데 한국표준협회와 상호 협력하여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목록으로